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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스포츠윤리교육 문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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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 50회 작성일 : 24-05-29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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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연구는 현행 스포츠윤리교육의 문제와 그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스포츠윤리교육의 실 효성을 제고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스포츠윤리 관련 전문가 5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 다. 수집된 자료는 3가지 프레임인 개인적 문제, 조직·집단적 문제, 사회·환경적 문제로 분류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윤리교육의 문제점으로 첫째 개인적 문제는 ‘교육의 피로감’, ‘스포츠 현장 적용의 고충’, ‘교육의 필요성 인식 부재’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집단적 문제는 ‘교수자의 전문성 결여’, ‘교육 콘텐츠의 체계화 부족’, ‘특정 수단으로 활용’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환경적 문제는 ‘교육의 강제성’, ‘스 포츠윤리의 개념적 혼용’, ‘행정 및 재정적 지원 부족’으로 나타났다, 넷째, 현행 스포츠윤리교육 문제의 개선방안은 ‘맞 춤·소통·체험 교육과 성찰적 실천 교육’, ‘지식 및 교육과정 체계화’, ‘전공 교수자 확대’, ‘행정적·재정적 지원’으로 나 타났다. 스포츠계 비윤리적 문제를 교육을 통해 실천적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현행 스포츠윤리교육의 한계를 극복 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의지와 제도적 지원 아래, 이해 관계자 모두가 현실을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으 로 탈바꿈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주요어: 스포츠윤리교육, 개인적문제, 조직ㆍ집단적문제, 사회ㆍ환경적문제,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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